인사말 대회개요
인사말
  
2023 세계산림치유대회가 국내 최초로 생명과 치유의 도시 화순에서 열립니다.

숲은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는 쉼터입니다.
복잡한 일상에서 벗어나 피톤치드와 음이온이 가득한 숲을 거닐면, 몸과 마음이 맑고 깨끗하게 정화됩니다.

우리나라는 국토의 63%가 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핀란드, 스웨덴, 일본에 이어 세계 4위의 산림비율을 자랑합니다.

전남은 2023 세계산림치유대회를 통해 풍부한 산림자원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치유의 장으로서 산림의 가치를 널리 알리겠습니다.

각국의 산림치유 전문가가 참여하는 이번 대회는 산림치유에 대한 최신 정보와 트렌드를 공유하고, 나아가 사람과 산림의 지속 가능한 공존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오감만족 체험 프로그램, 흥미로운 시연과 온라인 이벤트까지 참가자분들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올가을, 전남으로 오십시오!
만연산 치유의 숲, 수만리 생태숲, 동구리 호수공원, 한천자연휴양림 등 화순의 아름다운 생태자원 속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며 내면의 안정을 찾고, 자연의 평화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청명한 하늘 아래, 사람과 숲이 하나 되는 자연 속의 멋진 추억을 선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라남도지사 김 영 록
안녕하십니까? 제48대 화순군수 구복규입니다.

이렇게 좋은 날, 2023 세계산림치유대회를 바로 이곳 전남 화순에서 개최하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이번 대회를 함께 준비해주신 주최 및 후원기관 관계자분들, 그리고 바쁘신 와중에도 관심을 가지고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많은 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은 산림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바로 산림과 인간이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산림이 우리 인간의 면역력을 증진시킨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전세계에 큰 영향을 주었던 COVID 시기를 겪으며 산림이 인간에게 미치는 다양한 치유 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그 중요성이 다시금 부각되어 이를 삶의 질 향상에 활용하고자하는 국가적 차원의 노력도 늘고 있습니다.

세계산림치유대회는 산림과 건강에 관련된 국내외 사례를 전문가들과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중요한 자리이며, 숲 속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축제의 장입니다. 이번 2023 세계산림치유대회에서는 숲이 가진 천연 면역력에서 오는 치유의 경험을 모든 이와 공유하고자 합니다. 화순 지역의 풍부한 산림 자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컨퍼런스와 전시, 이벤트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산림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뜻깊은 행사가 이곳 화순에서 개최되는 것은 바로 화순이 오랜 역사와 전통, 문화를 가졌음은 물론, 청정 자연 경관을 지닌 힐링 도시이기 때문입니다. 겹겹이 이어진 산맥과 적벽을 품은 동북 호수, 유구한 역사를 지닌 고인돌 유적지를 간직한 화순은 예로부터 수많은 시인 묵객이 사랑하는 곳이었습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르 클레지오 역시 詩 “운주사, 가을비”에서 “운주사에 내리는 가랑비는 가을 단풍잎을 구르고 길게 바다로 흘러 시원의 원천으로 돌아간다.”라고 읊으며 가을 화순의 정취와 신비로움을 표현했습니다. 화순은 이런 산림 자원을 바탕으로 산림휴양, 산림치유, 산림교육 등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의 일환으로 이번 2023 세계산림치유대회역시 개최하게 된 것입니다.

이번 행사로 인해 모든 이가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숲이 주는 치유와 위안의 힘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화순 지역 역시 산림 치유의 본고장으로 다시 한 번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숲은 우리를 치유합니다. 숲은 우리를 안아주며, 보다 나은 답을 제시합니다. 2023년 가을, 화순의 숲에서 몸과 마음을 치유해 보시는 것은 어떠십니까? 산림과 함께하는 일상, 그것이 바로 미래로 나아가는 바른 길입니다.
감사합니다.


화순군수 구 복 규
숲이 일상이 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합니다.

2023 세계산림치유대회는 숲이 주는 치유의 경험을 모든 국민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친 일상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이전과 다르게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살아야 할 우리에게 숲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체감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2023 세계산림치유대회는 자연의 품을 만끽할 수 있는 아름다운 공간에서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올가을 화순의 숲에서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경험을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산림치유포럼 회장 신 원 섭